외주 견적 잘 받는 방법: 요구사항 정의하기

외주 개발을 고려하고 있나요? 요구사항부터 먼저 제대로 정리해야 합니다.
Jan 01, 2024
외주 견적 잘 받는 방법: 요구사항 정의하기

‘제작 기간과 견적은 어떻게 되나요?’
외주 개발사를 찾아오는 의뢰자가 가장 많이 하는 질문입니다. 짧은 설명만으로 예상 작업 기간과 견적이 바로 나오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죠. 만일 가능하다고 말하는 외주 개발사가 있다면 높은 확률로 기간은 딜레이되고, 실제 비용은 견적보다 훨씬 많이 들 것입니다.
성공적인 외주 개발을 위해서는 의뢰자가 먼저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정의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요구사항에 꼭 포함되어야 할 내용들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외주 개발사를 만나기 전에 요구사항을 정의해야 하는 이유

1. 초기에 방향을 잘못 설정하면 결국 비즈니스는 실패합니다.

비즈니스 전략 기획은 의뢰자의 몫입니다. 외주 개발사는 의뢰자의 목표 달성에 필요한 서비스를 어떻게 구현할지 구체적으로 고민하는 ‘서비스 기획’을 하죠.
초기 방향이 잘못되어 있으면 외주 개발사는 비즈니스 전략 기획을 바탕으로 서비스 기획을 하므로 처음부터 잘못된 방향성을 띠면, 프로젝트는 그럴듯하게 끝날 수 있겠지만 비즈니스는 계획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IT 제작사가 의뢰자의 기획 의도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도록 요구사항이 명확히 정의되고 제작사가 정확히 이해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2. 요구사항이 모호하면 견적이 부정확합니다.

요구사항이 모호한 의뢰자를 만나면 제작사는 보수적인 태도로 의뢰자를 대합니다. 즉, 요구사항이 모호하면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반드시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는 과도한 견적 산출로 이어집니다. 견적을 적게 산출하였다가 키우는 것보다는 깎아나가는 것이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요구사항이 명확하면 여러 제작사의 프로젝트 이해도가 비슷하기 때문에, 여러 업체의 정확한 견적을 가지고 비교 대조할 수 있게 되어 업체 선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업체 선정 단계에서 제작사와 매번 적지 않은 소통이 필요합니다.

요구사항이 정의되어 있지 않으면 새로운 제작사를 만날 때마다 프로젝트를 이해시키는 데에 커다란 노력이 필요합니다. 제작사가 프로젝트를 이해하기 위해 하는 수많은 문의에 답변해야 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업체마다 요구사항을 다르게 전달하여 견적 비교를 무의미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요구사항이 정의되어 있다면 소통 과정의 수고를 덜고 프로젝트 준비 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외주 개발 시 요구사항을 정의하는 방법

요구사항은 크게 배경과 상세로 구성됩니다. 배경이란 이번 IT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의뢰하게 된 배경을 의미합니다. IT 제작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사항과는 관련이 없지만 제작사가 좋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내용입니다. 배경이 충분히 공유되어야 의뢰자와 제작사의 ‘동상이몽’을 줄일 수 있습니다.
상세 내용은 말 그대로 어떤 서비스가 제작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에 해당합니다. 보통 사용자 스토리라는 틀을 이용해서 누가 보아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작성합니다.
이해를 돕고자, 저희가 직접 기획, 디자인,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코딩 교육 서비스 스파르타코딩클럽을 신규 프로젝트 아이템으로 가정하고 예시로 들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배경: 비즈니스와 프로젝트 소개하기

배경은 풍부하고 구체적일수록 좋지만 적어도 아래의 5가지는 외주 개발사와 만나기 전에 미리 고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프로젝트 목표
    1. 이번 IT 프로젝트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적습니다. 요구사항을 처음 읽는 제작사도 어떤 프로젝트인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두 줄로 목표를 작성해 보세요.
      💡
      스파르타코딩클럽의 목표 : 컴퓨터공학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들도 온라인으로 코딩을 쉽게 배울 수 있는 유료 코딩 교육 웹사이트 개발
       
  1. 비즈니스 모델
    1. 보통, 수익을 내는 것이 서비스의 핵심 목표인 만큼 비즈니스 모델은 서비스 기획 시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 중 하나입니다. 서비스 내 모든 수익원을 적어 보세요.
      💡
      스파르타코딩클럽의 비즈니스 모델 : 미리 촬영된 강의를 활용한 VOD 강의 판매
       
  1. 사용자
    1. 해당 서비스의 사용자를 고민해 보세요. 서비스 분야에 따라서, 고객과 관리자 외에도 운영에 참여하는 다양한 사용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스파르타코딩클럽의 사용자 : 수강생(고객), 학습 매니저, 관리자
       
  1. 핵심 기능
    1.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하고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핵심 기능을 적습니다.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해 제작사가 가장 신경 써서 개발해야 하는 기능을 고민해 보세요.
      💡
      스파르타코딩클럽의 핵심 기능 - VOD 플레이어 - 강의 완주를 돕는 수강생 관리 시스템(어드민 페이지, 알림톡) - 수강생의 문제 해결을 실시간으로 돕는 실시간 문의 기능
       
  1. 레퍼런스 서비스
    1. 특정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의 경우 구두로 설명해서는 정확히 이해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백문이 불여일견’이죠, 제작사가 참고할 서비스를 이미 알고 계신다면 알려주세요. 많게는 몇 시간의 소통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꼭 유사한 서비스가 아니어도,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레퍼런스가 있다면 적어 보세요.
      💡
      oo코딩: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VOD 플레이어 (완전히 동일하게 구현 희망) ooo스쿨: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알림톡을 통해 학습 동기부여
 

상세 내용: 사용자 스토리를 통한 요구사항 정의하기

지금까지 외주 개발사에게 전달할 요구 사항 중 ‘배경’을 준비했으니, 이제 어떤 서비스를 만들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적어볼 차례입니다. 상세 내용은 사용자와 목적, 행위를 모두 포함하는 사용자 스토리를 중심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사용자 스토리 = 사용자 + 목적 + 행위
사용자 스토리를 쓰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누가, 왜, 무엇을 하는지 적는 것이 전부입니다. 그것을 서비스로 구현하는 것은 외주 개발사의 몫이죠. 사용자 스토리를 구체적으로, 풍부하게 작성해 두시면 외주 개발사와 짧은 미팅을 진행하고도 제작사가 프로젝트를 제대로 이해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스파르타코딩클럽의 사용자 스토리 예시
  • 수강생이 강의를 듣다가 모르는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 질문을 남긴다.
  • 학습매니저가 자신이 담당한 학생의 질문에 답변하기 위해 가장 먼저 달린 글을 찾는다.
  • 관리자가 학습매니저의 업무 분배를 위해 답변을 달아야 할 학생을 지정한다.
 
사용자 스토리는 아주 단순해 보이지만, 의뢰자의 상황과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됩니다. 위의 사용자 스토리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유추할 수 있죠.
  1. 강의의 어느 부분을 모르는지 학습매니저가 알아야 한다.
  1. 매니저에게는 담당 학생이 있으며, 이 학생의 질문이 시간순으로 정렬되어야 한다.
  1. 관리자 페이지에서 관리자가 학습 매니저별로 학생을 수동으로 지정해야 한다.
 
지금까지 외주 개발을 의뢰할 때 요구사항을 정의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명확한 요구사항은 정확하고 빠른 견적 산출을 가능하게 하고, 프로젝트 도중에 기획을 변경하는 불상사가 일어날 확률을 낮춰줍니다. 위에서 소개해 드린 방식 그대로 엑셀에 정리할 수 있는 요구사항 정의서 템플릿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통해 신청해 주세요. 이메일로 요구사항 정의서 템플릿을 송부해 드리겠습니다.
 

개발자 1인 1프로젝트와 피드백 무제한, 스파르타빌더스는 늘 업계 최초에 도전합니다

외주 업계에 대해 가지고 계신 불신, 고객의 Pain-Point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스파르타빌더스는 고객이 증명하는 명성을 쌓아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아웃소싱 경험을 원하는 분께서는 아래의 ‘둘러보기’를 통해 상담 신청해 주세요! 담당자가 24시간 이내에 연락 드리겠습니다.
 
CREDIT
글 | 신수지 팀스파르타 에디터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

직계약으로 끝까지 책임지는 매칭 플랫폼, 스파르타빌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