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빌더스 개발 팀은 이렇게 일합니다

외주로도 높은 개발 퀄리티를 얻을 수 있을까요?
Mar 21, 2024
스파르타빌더스 개발 팀은 이렇게 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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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주 개발을 고민 중이신 분들께서는 개발사의 코드 퀄리티에 불신이 있으실 텐데요. 코드 퀄리티는 물론 안정성까지 보장해주는 개발 팀을 만난다면 믿고 맡길 수 있겠죠. 스파르타빌더스 개발 팀이 개발 퀄리티를 위해 고객에게 드리는 약속이 있다고 하는데요. 함께 확인해 보실까요?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조헌일 리드 개발자 스파르타빌더스 개발 팀에서 프로젝트 전반을 담당하고 있는 조헌일 입니다. 클라이언트와 초기 미팅 단계에서부터 기획, 설계 등 모든 단계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신종우 개발자 프론트엔드를 담당하는 개발자입니다. 쉽게 말해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영역을 구축하고, 기능을 구현하는 일을 합니다.
 

Q. 스파르타빌더스의 개발 팀을 한 마디로 소개해 주세요.

조헌일 ‘비즈니스에 맞는 개발을 고민하는 팀’입니다. 팀원들 대부분 창업자 출신이라 서비스에 꼭 필요한 기술 스택인가를 가장 먼저 고민합니다. 아무리 기술 스택이 뛰어나다고 하더라도 고객들에게 전달이 되지도 않는 기능은 줄일 필요가 있다고 믿죠.
신종우 ‘개발 프로세스에 영혼을 담는 팀’이라고 소개하고 싶습니다. 팀에 속한 개발자들이 모두 개발에 애정을 듬뿍 담고 있어요. 온통 개발 이야기밖에 안 하죠. 누군가 ‘이런 기술 스택을 써서 효율이 좋았다’ 라고 대화를 시작하면 좀 더 나은 해법에 대해 의견을 주고 받는 식입니다. 저도 개발을 덕질하는 사람이라, 개발 생각하면 어디 가서 안 빠지는데 저희 팀에 계신 분들은 그야말로 영혼을 모조리 담아 어떻게 하면 개발을 더 잘할까 고민하세요.
 
 

스파르타빌더스의 약속: 1인 1개발 프로젝트

Q. 팀이 일하는 방식이 궁금합니다. 보통 외주 개발사는 동시에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요. 그럼 한 개발자가 여러 프로젝트를 맡는 건가요?

조헌일 보통 외주 개발사들은 개발자 한 명이 여러 프로젝트에 문어발 식으로 참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주 개발사는 근본적으로 이익을 내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단기간에 많은 개발을 해야 하거든요. 이렇게 하면 전체 수주 양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는 있지만 상대적으로 개발 퀄리티가 낮아지는 문제점이 있죠.
그래서 저희는 한 명이 딱 하나의 프로젝트만 담당합니다. 매출도 중요한 목표 중 하나 지만, 현재 저희의 제 1의 목표는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 개발자가 오로지 한 프로젝트에 집중해 퀄리티 높은 개발을 제공합니다.
 

Q. 1인 1프로젝트로 일해야 코드 퀄리티가 높아지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조헌일 한 명이 여러 프로젝트에 달라 붙으면 오류를 쉽게 찾아낼 수 없습니다. 못 찾아낸 오류는 결과물에 그대로 반영이 되고, 결국 서비스가 운영되면서 표면에 드러나겠죠. 서비스를 실제로 사용하는 고객에게 ‘불완전한 상품이구나’하는 인식을 심어주게 되는 거예요. 저희는 고객들에게 ‘외주로도 이런 코드 퀄리티가 가능하네요’와 같은 평을 종종 들을 정도로, 높은 코드 퀄리티를 자부합니다.
신종우 프로젝트를 직접 관리하기 때문에 팀 내부 그리고 고객에게 코드를 더 투명하게 공유할 수 있더라고요. 여러 프로젝트의 일원으로 속해 있을 때보다 더 책임감을 갖고 프로젝트에 임하게 되죠.
 

Q. 코드 퀄리티에 대해서 굉장히 자부심이 있는 것 같아요. 코드 퀄리티를 올리기 위해 개인적으로도 시간을 쓰시나요?

조헌일 저희 팀은 개발 레퍼런스 채널을 함께 구독하고 정보를 공유해요. 주로 React 정보, 기업 테크, 시니어 개발자 블로그, AI 이슈 등을 받아 보고 있어요. 개발에도 트랜드가 있기 때문에 무조건 저희가 알고 있는 방법만 고집하지 않고 높은 퀄리티는 유지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배우고 익히려 노력해요. 일종의 스터디를 하면서 개발 능력을 발전시키려 함께 애쓰고 있어요.
개발 트렌드를 놓치지 않기 위해 팀원과 공유하는 프로덕트 분석 자료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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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우 저는 국내외 개발자 커뮤니티를 모두 챙겨 보고 있어요. 해외에서 사용되는 최신 유행 기술 스택은 뭔지 살펴보는 게 즐겁거든요. 새로운 내용을 발견할 때마다 저희 팀원들에게도 공유해서 고객에게 더 효율적인 서비스를 만들어 줄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하죠. 저는 개발자가 예술가와 마찬가지로 작업한 코드를 내 작품으로 여긴다고 생각하거든요. 내 작품에 고객의 혹평이 있다면 마음이 아프니까 외주 업무가 아니더라도 제 시간을 더 써서 코드 퀄리티를 높이려 하고 있습니다.
 

Q. ‘1개발자 1프로젝트’ 시스템의 장점이 또 있을까요?

조헌일 개발사와 고객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투명해지니까 불필요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요. 외주 개발에서 가장 많이 소요되는 시간이 의사소통이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개발사와 고객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포인트가 명확하지 않고 . 반면 저희는 담당 개발자가 프로젝트에 명확하게 지정되어 있고, 프로세스를 주간마다 직접 보고하고 공유하다 보니 고객 입장에서는 불안감이 낮아지죠.
개발 과정 중 분쟁이 일어날 가능성도 아주 낮아집니다. 개발사도 일대일 대면 미팅으로 고객과 직접 개발 내용을 공유하면서 ‘되고, 안 되고’의 영역을 나눠 제대로 개발하기 위해 힘쓰게 되거든요. 결국 고객께서는 외주 개발에 대한 불신을 믿음으로 바꿀 수 있고, 최상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것이 큰 장점인 것 같아요.
신종우 개발자 입장에서도 하나의 프로젝트에만 집중할 수 있으니까 개발 과정을 더 투명하게 공유할 수 있게 돼요. ‘이번 주에는 이런 이슈가 있었다’ 하는 등 개발하면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내용을 고객에게 언제든지 알려드릴 수 있으니 기획의 방향성에 맞는 최적의 방법도 찾게 되고요. 고객께서 소통이 잘 안 될 때는 오히려 저희가 조바심이 나서 재촉하기도 하죠. 저희도 되도록 이면 12시간 이내 또는 24시간 이내에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고요.
 
 

‘개발 외주’를 넘어 ‘비즈니스 솔루션’으로

Q. 개발할 때 비즈니스 관점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걸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들었습니다.

조헌일 일반적인 개발 외주는 기획-디자인-개발-QA 순서로 이뤄집니다. 개발사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단계가 다르긴 하지만 보통은 기술을 구현하는 데에만 집중하는 경우가 많죠. 저희 개발 팀은 비교적 개발 영역을 넓게 보는 것 같아요. 보통 고객이 비즈니스를 기획해 오시면 그 방향대로 개발에 착수하는데요. 고객이 기획한 서비스가 완전할 수는 없거든요. 애정을 담아서 구현하고 싶은 기능이나 요소를 다 넣고 싶어 하시니까 방향을 잃게 되기 때문인데요. 저희는 고객의 비즈니스 파트너로 당장 구현해야 하는 기능이 무엇인지, 기획의 방향성을 명확하게 한 후 프로젝트를 진행하려 해요.
 

Q. 개발자가 비즈니스 관점에서 고민한다는 것이 새롭네요. 어떻게 가능한가요?

조헌일 저희는 창업 경험이 있는 개발자 팀원이 다수 있다 보니 기획 단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어요. 비즈니스 관점에서 ‘이 부분은 쳐내야 한다’, ‘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최소로 필요한 기능은 이것이다’ 등 비즈니스 방향성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드려요. 개발 과정에서도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있고, 어떤 방법을 적용해야 효과적인지 단계마다 다르거든요. 직접 본인의 서비스를 구축해 본 저희의 창업 경험이 실제 비즈니스를 효율적으로 굴릴 수 있는 조언이 되는 거죠.
 

Q. 외주 개발을 앞둔 고객에게 줄 수 있는 팁이 있을까요?

조헌일 두 가지를 꼭 말씀드리고 싶어요. 첫 번째, 요구사항을 되도록 세부적으로 작성하세요. 비즈니스 목표 달성에 필요한 서비스를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알려주셔야 작업 범위와 구성도 명확해지기 때문이에요. 만약 기획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으시면 창업 경험이 있는 제가 비즈니스적 관점에서 도와드릴 수도 있고, 아이디어의 형태, 결과물의 방향에 대해 조언을 드릴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 우선순위를 정하세요. 기능 자체보다 해결하고 싶은 문제에 초점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앱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앱 사용자가 이 앱을 통해 경험해야 하는 핵심 기능을 구현하는 것이겠죠. 기획한 범위 내에서 진짜 핵심적으로 가장 먼저 만들어내야 하는 것이 뭔지 파악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스파르타빌더스의 목표: 고객 비즈니스를 위한 파트너

Q. 개발자로서 가지고 있는 가치관이 있다면?

신종우 저는 코드의 가치는 코드 그 자체가 아니라 ‘어떤 가치를 만들어 내는가’에 있다고 생각해요. 그렇기 때문에 장인 정신에 매몰돼 ‘이 프로젝트에 들어가는 모든 코드를 걸작으로 만들겠다’는 함정에 빠지지 않으려 하죠. 코드 자체에만 집중하면 기한을 못 지키거나 지나치게 오버 엔지니어링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코드를 짤 때는 고객의 비즈니스에 이 코드가 들어갔을 때 어떤 기능을 구현해 줄 수 있는지 확인하려고 노력합니다. 외주 개발사의 개발자는 비즈니스가 돌아가게 하는 것이 우선이잖아요. 비용과 효용 사이의 균형을 생각해서 고객의 기획에 맞는, 아니 더 향상된 방향으로 서비스 가치를 창출하자는 게 제 가치관인 것 같네요.
조헌일 숙련된 개발자들 중 일부는 퀄리티에 타협하는 경우도 있어요. 어느 정도 자신만의 개발 루틴이 있다 보니 ‘이 정도면 충분히 훌륭한 프로덕트다’ 하고 스스로와 타협하는 경우거든요. 저희 팀과 제가 꾸준히 개발한 프로덕트를 회고하고 새로운 개발 방법에 대해 공부하는 이유가 처음부터 제대로 만들자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에요. 주 단위로 나눠서 개발 과정을 투명하게 공유하고 고객의 이야기를 듣는 등 고객과 끊임없이 소통하는 것도 이전보다 더 나은 해법을 제공하고자 하는 거고요. 코드 품질과 안정성을 챙기면서 더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을 매번 찾아서 고객의 비즈니스 성공에 큰 보탬이 되는 게 제 코드 가치관 입니다.
 

Q. 스파르타빌더스의 팀원으로 이루고 싶은 점 혹은 앞으로의 비전이 있나요?

조헌일 개인적으로 저희 팀에 속한 개발자 모두가 프로덕트에 대한 애착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성장을 지속적으로 이뤄내는 팀을 만들고 키우고 싶다는 열망이 있습니다.
고객에게 있어서 여긴 그냥 ‘진짜 잘 하는 팀이야’로 보이는 것, 실제로 그런 팀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신종우 저는 ‘빠르고 진정성 있는’ 개발자로 팀과 조직에 보탬이 되고 싶어요. 각 프로젝트마다 무엇을 잘 했고, 무엇을 못 했는지 돌아보면서 더 나은 기술을 통해 앞으로의 고객을 만족 시킬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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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르타빌더스는 고객의 비즈니스 성공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있습니다. ‘높은 퀄리티의 코드와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해 한 명의 개발자가 하나의 프로젝트에만 온전히 집중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 좋은 방법을 고안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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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DIT
글 | 신수지 팀스파르타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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